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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nar

‘Decarbonization 2020 전략 세미나 – II’ 내용 요약

MacNet 에서 Webinar 형식으로 주최한 ‘Decarbonization 2020 전략 세미나 – II’ 내용 요약 및 관련 자료를 요약합니다.

1-1 그린뉴틸과 탈탄소 수소기술의 현재, 백승욱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요약 : 2007년 수소전지 로드맵 설립하였으나 실행되지 못한 선례가 있다. 정책적 일관성과 실천 그리고 이행 점검이 중요하다.
최종 탈탄소 사회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Green Hydrogen(재생에너지) 형태로 전환되어야 하지만 기술적 및 인프라 한계로 인하여 Gray Hydrogen, LNG 등이 중간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압 수소 기술의 대부분은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임

 

  • 유럽 그린 뉴딜 : 탄소국경세 부과를 예고하고 있으며 실제 실행될 경우 무역장벽으로 인식될 개연성이 크다. 재생에너지를 통한 탄소 중립 사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
  • 한국 그린 뉴딜 : 정책적 방향은 맞으나 디테일한 부분에 있어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으며, 현재 수소 산업 기술수준은 타 선진 국가에 비해 많이 뒤쳐져 있다.

 

  • 각 나라별 수소 공급 계획
  1. 일본: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수소 사회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음, 호주로부터 액체 수소 도입을 계획중
  2. 독일: 재생에너지 공급 인프라 정책 체택 중, 재생에너지가 많이 발생하는 여름에 수소를 생산하여 저장 -> 겨울철 수소를 이용한 에너지(전기)를 생산
  3. 미국: 셰일가스로부터 수소를 추출, 생산할 계획
  4. 호주: 재생에너지(태양광)으로부터 수소를 추출하여 암모니아 형태로 저장 운송을 계획중, 지금 현재는 LNG로부터 추출한 수소를 이용할 계획
  5. 한국: LNG로부터 추출한 수소를 사용할 계획

1-2 수소생산 공급 인프라현황 및 파급시장, 이재무 발맥스
요약: 수소 충전소 운영을 위해서는 수소 생산 가격이 낮아져야 한다.(수소 1kg 당 마진 3000원대)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수소 생산 방안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 규제로 인하여 수소 연료 선박의 수요가 발생할 것이다.

 

2-1 현존선 에너지 효율지수(EEXI) 규정의 이해 및 영향, 허윤정 한국선급
2-2 선박 배출권 거래제 개요 및 도입 전망, 김진형 한국선급

요약: EEXI 규정의 적용시 현존 선박의 경우 규정을 만족 시키기 위해서는 엔진 출력 제한을 해야하는 상황임
선박 배출권 거래제도를 EU에서 도입하려고 준비중에 있음
선박 배출권 거래제도를 해운 시장에 도입시 연료가격의 인상이 필요(HFO 대비 30%)
LNG 연료 사용시 CO2 20% 감축 가능

 

현대 상선 입장
Container의 경우 EEXI 영향은 미비함
Tanker 노후 선박은 운항이 힘듬
감축목표 유상할당량 적용시 척당 20~200억 추가 비용 소요 예상됨

 

SK 해운 입장
단기적으로는 LNG 연료가 대체 연료로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됨
장기적으로는 암모니아, 수소 연료로 대체되어야 목표 달성이 가능함, Gray Hydrogen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CO2에 대해 어떻게 적용할지 기준이 명확하지 않음

 

3-1 LNG 운반선 및 LNG 벙커링선용 기자재 국산화 전략, 최성윤 한국기자재연구원
요약: CO2 규제로 인하여 선박의 이산화 탄소 발생을 2008년 대비 2050년 50% 감축이 필요
LNG 추진선, LNG Bunkering 선박의 수요가 발생하지만 기자재 국산화율은 미비한 상황임
그동안 개별 요소 기술에 대한 기술개발이 많이 이루어 졌지만 실제 성과는 나타나지 않는 상황임
실선 적용을 기준으로 한 기술개발 로드맵이 부족했음, Pilot 선박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기자재의 실선적용이 이루어 질 수 있게 진행되어야 함

 

3-2 탈탄소 선박 및 핵심기자재 개발 전략, 강희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요약: 선박추진 시스탬 자체자 변해야 탄소 배출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
소형선박에 대체연료 적용이 가능하지만 대형선박에는 기술적 난관이 존재

연료 전지 선박의 기술적 한계: 고출력 연료 전지(SOFC)는 Ship Motion에 매우 취약하다, 자동차용(PEMFC) 연료 전지는 출력이 낮다.
배전 시스탬의 변경이 필요하다. (AC -> DC)

연료 전지 실증을 위해서는 소형선박에 우선 적용하여 대형선박으로 전개할 수 있다.

 

발표 동영상(4시간)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rGFJf4N7DRA&feature=youtu.be

발표 자료는 용량 관계상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ww.macnetkorea.com/sub/kor_board_list.aspx?s_code=1903000000&b_code=001018000